Home > 한생명운동 > 한생명운동 홍보

홍보

사후기증이란
ㆍ작성자 관리자
ㆍ작성일 2012-09-08 (토) 14:12
ㆍ분 류 홍성지구
ㆍ첨부#1 brain03.jpg (60KB) (Down:5)
ㆍ조회: 362      

안구
안구(각막)기증의 절차와 이식
안구(각막)이식이란 손상되거나 정지된 기능회복을 위하여 필요한 조직인 각막을 이식하는 것입니다.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 개정 법률 제4조 제1호 나목에서 각막을 안구로 변경하여 2011.6.1부터 시행
안구(각막)이식은 다른 장기와 같이 이식대기자가 이식의료기관에 등록한 후 뇌사자 또는 사망한 자로부터 각막기증이 있을 경우 이식의료기관에서 의료진이 그 발생장소에 출장하여 안구를 적출, 이송하여 해당 이식의료기관에서 이식대상자를 선정하여 그 각막을 이식하게 됩니다.
이식의료기관은 그 선정사유와 선정결과를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에 통보하고, 아울러 등록기관, 기증자 및 이식대상자와 그 가족 · 유족에게 선정결과를 통보해야 합니다.
다른 고형장기와 비교하여 안구(각막)이식의 특징
안구(각막)은 사후(死後) 12시간 이내에 채취가 가능하고 혈액검사 결과 안전성이 확보될 경우 누구에게나 이식이 가능하며, 다른 장기와 달리 최대한 2주까지 보관 가능한 특성이 있습니다.
안구는 혈관 및 신경 등이 포함된 하나의 장기로서 각막뿐만 아니라 공막이식 및 녹내장 수술 등 광범위하게 사용 가능 합니다.
※ 외국의 사례
일본 · 싱가포르 : 한국과 같이 고형장기 관련법으로 관리
미국 · 스페인 : 인체조직 관련법으로 관리
인체조직
인체조직기증이란?
자신의 인체조직(뼈, 연골, 근막, 피부, 양막, 인대 및 건, 심장판막, 혈관 등)을 질환으로 고통 받는 이웃을 위해 아무런 대가 없이 나누어 주는 것으로 한명의 기증이 수십명의 환우에게 삶의 희망을 나누어줄 수 있습니다.
기증 가능한 인체조직
뼈, 연골, 근막, 건, 인대, 피부, 양막, 심장판막, 혈관 등
기증조건
근골격계: 15~60세
피 부: 14~70세
혈관, 심장판막 : 3개월 ~ 55세
단, 전염성 바이러스 질환(간염,매독,에이즈)과 전신감염성 질환, 암 환자 및 암 과거력이 있는 기증자의 인체조직은 기증이 불가능 합니다.
   
  0
3500